05 간호조무사의 기본 업무
01. 간호조무사의 역할
1. 환자에 대한 진료 준비
치과 진료 시에는 환자와 진료 의사의 위치가 매우 중요하다. 간호조무사는 준비된 의자에 환자를 앉히고 냅킨을 팔걸이 아래로 둔다. 그리고 등받이를 뒤로 젖혀 환자를 편안하게 누인 후, 진료 의사가 구강을 관찰하기에 편리하도록 환자의 어깨와 머리를 조정해 준다. 또한 진료 시 의사의 의자가 머리받이 밑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진료 의자 높이를 조절한 후 진료 의사를 맞이해야 한다.
2. 진료 전의 준비 사항
치과 진료에 있어서는 필요에 따라 다음과 같이 진료 전 준비를 한다.
① 점막 및 피부의 소독 : 구강 내 처치의 경우 의사는 먼저 환치의 치석을 제거하고, 간호조무사는 치면과 점막변을 과산화수소수나 아크리놀 증으로 세정한 후 감염에 유의한다.
② 방습법 : 치아의 치료, 충전의 경우 계속되는 타액 배출로 인해 진료 방해는 물론이거니와 수술 부분을 무균적으로 유지하기 곤란하며, 이로 인해 수술 부위 감염의 원인 또는 충전물의 고착을 방해하므로 타액을 배제시킬 방습법이 필요하다.
가. 간이 방습법 : 솜 또는 거즈 등을 상악에는 치열과 협벽과의 사이, 하악에는 혀 아래로 삽입해서 타액을 흡수시킨다. 타액이 많이 흡수되면 다시 새것으로 교환해서 환부를 계속 건조시켜 주어야 한다.
나. 러버댐 방습법 : 장방형의 앏은 고무편의 적당한 부위에 구멍을 뚫어서 환치를 덮고 구멍을 통해 치관부만을 노출시켜 그 좌 · 우 양측 또는 하연을 프레임으로 고정시킨다. 이 장치로 환부 이외의 부분은 모두 감싸주어서 환부는 건조 상태로 유지된다.
3. 진료 의사의 위치 선정
환자를 진료하는 의사는 편안한 자세에서 진료 부위를 관찰할 수 있어야 하므로 진료 의사의 위치 선정은 진료 의자의 조절에서 시작된다. 간호조무사는 진료 의사의 의자가 평행을 이루고, 등받이가 잘 받추어 줄 수 있도록 조절하며, 환자의 구강과 의사의 팔꿈치의 높이가 같도록 하고, 의사가 오른손잡이인 경우 환자의 머리를 기준으로 7~12시 방향에 위치한다.
환자의 진료 부위와 의사의 눈과의 거리가 14~16인치 정도 되도록 하여 진료하는 의사가 쉽게 피로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러버댁 방습법의 장 · 단점
▶ 러버댁 방습법의 장점
a. 수분으로 인한 요염 방지, 진료 부분을 건조하고 청결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b. 치료할 치아를 주위 치아나 연조직으로부터 분리시켜 시술 부위를 정확히 확인할 수 있게 도와준다.
c. 치료 부분이나 그 주위 조직을 기계적 혹은 화학적 상해로부터 보호한다.
d. 건조한 상태를 유지함으로써 좋은 치료 결과를 유발하여 치과 의사의 능력을 향상시킨다.
e. 치료 도중 기구를 구강에 떨어뜨리는 등의 우발적인 사고가 나도 환자에게 상해를 주지 않는다.
f. 러버댐 색에 의해 장기간 진료하여도 눈의 피로를 방지할 수 있다.
▶ 러버댐 방습법의 단점
a. 환자가 호흡 시 불편하다고 할 수 있고, 구강 호흡을 하는 환자는 러버댐 장착이 불가능하다.
b. 클램프에 의해 연조직이 상할 수 있고, 얇고 약한 외벽의 치아는 파열될 우려가 있다.
c. 부분 맹출된 치아, 경사진 치아, 원추형의 치아, 위치가 나쁜 치아 등은 장착이 어렵다.
4. 진공 호흡기의 조정
진공 호흡기를 사용하는 일은 진료 중에 간호조무사가 하는 역할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임무라 할 수 있다. 진료 시에 환자의 구강에서 나오는 타액이나 핸드피스의 사용 시에 뿌려 주는 냉각수 등을 제거하며, 사출기로 세척할 때에는 진공 흡입기를 사용하여 구강 내의 불순물을 제거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간호조무사는 무엇보다도 진공 호흡기의 사용 방법을 익혀야만 한다.
진공 호흡기를 사용할 때에는 의사가 진료하는 손에 맞추어 왼손이나 오른손을 사용하며, 진공 흡입기를 잡는 법은 보통 두 가지를 사용하는데, 둘째 손가락이 코를 향하게 잡는 법과 변형된 연필을 잡는 법이 그것이다. 진공 흡입기의 팁은 진료 의사가 사용하는 치경을 가리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또한 진공 흡입기의 팁을 치아에 가까이 대주어야 한다. 그리고 치아를 삭제하는 경우 진공 흡입기 팁의 위치는 가능한 한 삭제하는 치아의 순 측(협면 쪽)에 팁을 경사지게 위치시키고, 순 측(협측)을 삭제할 경우에는 팁을 설측으로 위치시킨다.
5. 간호조무사의 위치 선정
간호조무사는 진료 의사와 환자 사이에서 진료가 용이하도록 하는 역할을 하므로 간호조무사의 위치는 진료 의사와 환자의 위치가 정하여진 뒤 선정된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 간호조무사는 진료 의사가 진료하는 동안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지나치게 가까이 자리하는 것은 피하며, 의사가 오른손잡이인 경우 환자의 머리를 기준으로 2~5시 방향에 위치한다.
간호조무사의 의자의 높이는 진료 의사보다는 조금 높은 것(10~12cm 정도)이 좋은며, 의사의 시선을 방해하지 않고 효율적으로 진료를 수행할 수 있게 한다. 또한 간호조무사의 발은 의자에 부착되어 있는 발 받침대에 놓도록 한다. 환자가 누울 때 간호조무사는 자신의 엉덩이나 허벅지나 바닥과 환자의 어깨와 평행하도록 의자를 조절하여 기구나 재료 전달을 용이하게 한다. 보조 기구를 보관 사용하는 이동 기구함은 손이 닿을 수 있는 거리 내에 두어야 한다.
6. 자유로운 한 손의 사용
진료 의사가 오른손으로 진료할 때에는 간호조무사도 진공 흡입기를 오른손으로 잡아 조정하고, 왼손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그 예는 같다. 그러므로 진료 시에 진공 흡입기를 조정하지 않는 나머지 손을 효과적으로 사용 함으로써 진료를 더욱 원활하게 할 수 있다.
먼저 진료 의사가 사용한 기구를 교환해 줄 수 있고, 진료 의사가 진료하기에 용이하도록 사출기를 사용할 수 있으며 구강 내의 연조직을 밀어줄 수도 있는 것이다. 또한 치경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치경에 물기가 생기므로 사출기를 조정하여 공기를 뿜어 줄 수도 있다.
7. 진료 시의 기구 교환과 기구 잡기
치과 진료 시 사용되는 기구들은 대개 사용되는 순서에 따라 미리 준비된다. 그러나 이러한 치과 진료 기구들을 사용할 때의 교환은 진료 의사나 환자에게 피로와 불편감을 줄 수 있으므로, 진료 의사와 간호조무사의 능률적인 교환이 요구된다.
만일, 진료 의사가 진료 중에 기구를 교환하고자 한다면 간호조무사는 약지(넷째 손가락)와 소지(새끼손가락) · 중지(셋째 손가락)를 사용하여 원하는 기구를 제공한다. 이때 진료 의사와 간호조무사의 기구교환은 의사가 오른손잡이인 경우 환자의 머리를 기준으로 4~7시 방향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물론 두 가지 기구를 양손에 사용하는 경우에도 교환은 가능하다. 이때 주의할 것은 기구의 사용 부위가 구강 내를 향할 수 있도록 방향을 잡아 전달해야 한다는 것이다.
기구를 잡는 방식에는 대부분의 기구를 잡는 방식인 펜을 잡는 식으로 기구를 잡는 펜 잡기와 기구를 손바닥으로 단단히 쥐는 손바닥 잡기, 손바닥과 엄지손가락으로 안정감 있게 기구 이동 방향을 유도하면서 잡는 손바닥과 엄지손가락으로 잡기가 있다.
8. 구강 세척
치과 진료 시나 혹은 진료 후에 간호조무사는 구강 내를 세척하여 진료 의사의 진료를 용이하도록 하며, 환자가 느끼는 불쾌감을 없애 주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구강 세척에는 구강 내의 일부분을 세척하는 국소 세척과 구강 전체에 쌓인 불순물을 제거하는 전체 세척이 있다.
국소 세척은 진료할 부분이나 진료 시의 중간에 삭제된 부분을 세척하여 진료자의 시야를 밝혀 주는 것이며, 전체 세척은 보철 치료 등과 같은 경우와 환자의 진료 후 구강 내의 불순물을 제거하여 청결하게 해주는 것이다. 전체 세척 시에는 보통 구강 내의 1/2씩 세척해 주는 것이 일반적이다.
10. 환자를 보내는 일
진료 의사의 진료가 끝나고, 구강 내의 세척을 완료한 후에 간호조무사는 치과 진료용 의자를 세워 환자를 일으킨 후 잠시의 안정을 취하게 하여, 진료실 밖으로 퇴장시키면 된다.
이상으로 살펴본 치과 간호조무사의 임무를 개괄적으로 보면 다음과 같다.
① 진료실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게 관리한다.
② 진료용 기구, 장비 등을 항상 쓸 수 있게 준비한다.
③ 치과용 진료 기구 중 날이 있는 기구의 날을 준비한다.
④ 진료실 내의 기구와 장비를 철저히 멸균 · 소독한다.
⑤ 치과 의사가 진단을 하는 데 필요한 자료를 수집한다.
⑥ 치료 계획을 잡는 데 도움을 준다.
⑦ 진료실에서 치료에 필요한 모든 것을 준비한다.
⑧ 환자와 보호자를 맞이하고 환자를 유닛 체어에 앉힌다.
⑨ 입안의 상태를 보고 간단히 시진 한다.
⑩ 환자의 병력을 청취하고 진료 기록부에 기입한다.
⑪ 치과 의사의 지시에 따라 진료기록부에 기록하고 환자를 확인하여 보낸다.
⑫ 치과 의사의 지시에 따라 간단한 처치를 한다.
⑬ 치료 후에 발생할 수 있는 유의 사항에 대하여 주의 깊게 설명한다.
⑭ 차트를 보관하고 환자의 리콜 시스템을 담당한다.
02. 치과 임상 개요
1. 환자가 처음으로 치과에 왔을 때
환자가 혼자 혹은 보호자와 함께 처음으로 치과에 오면 치과 간호조무사는 건강 보험증이나 의료급여증에 적혀 있는 인적 사항과 보험, 보호 기재 사항을 진료 기록부(차트)에 적는다.
환자가 유닛 체어에 앉기 전에 다음과 같이 진료실을 준비한다.
첫째, 유닛 체어를 깨끗이 정리한다. 브래킷 테이블에 미러, 탐침, 핀셋을 놓고, 종이컵을 새것으로 갈고, 물로 입을 헹구는 타구를 깨끗이 한다.
둘째, 석션에 새 팁을 꽂고, 컵에 물을 받아 놓고, 에이프런을 준비하고 스툴을 제위치에 놓는다.
치과 의사가 진료 기록부를 처음부터 끝까지 적는 경우에는 다 적을 때까지 기다린다. 간호조무사가 주소를 기입하는 경우에는 치과의사가 진료에 임하기 전에 환자가 "왜 왔는가?"를 묻고 진료 기록부에 표시한다.
그 외에 입안에 충치, 빠진 치아, 치주병에 이환된 치아, 기존의 보철물 등을 진료기록부에 기입한다.
환자를 유닛 체어에 앉힌 다음 등받이를 뒤로 눕혀서 환자의 입이 치과 의사의 팔꿈치 높이에 오게 한다. 치과 의사가 환자를 대할 때까지 간호조무사는 불안해하는 환자에게 편안감을 갖도록 적당한 대화나 구강 보건 교육을 할 수도 있다. 진찰이 끝나고, 방사선 사진 활영의 지시가 있으면 해당 치아를 찍는다. 치료를 하게 되면 필요한 기구를 적절한 방법으로 주고받는다.
간호조무사는 석션 팁을 움직여서 입안에 고이는 물과 침을 흡인한다. 이때 환자가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해야 하며, 치과 의사의 진료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 치과 의사가 필요한 기구를 적절한 방법으로 주고받는다. 필요한 재료를 정확히 믹싱 하여 좋은 결과를 얻는다.
진료가 끝난 후 환자에게 사용한 모든 기구는 소독실로 보낸다. 브래킷 테이블은 트레이를 교환하거나 알코올 스펀지로 닦는다. 오늘 진료받은 것에 대하여 치과 의사가 미처 하지 못한 설명을 간단하게 해 주고, 주의사항을 정확하게 일러준가. 만일의 경우를 대비하여 야간 응급 처치를 받을 수 있는 당직 치과 의사가 있는 종합병원 · 대학병원을 가르쳐 줄 수도 있다. 두 번째 내원 날과 시간을 명확히 가르쳐 준다.
심한 통증을 호환 소하거나 사고를 당한 환자는 치과 의사에게 빨리 알려서 적절한 치료를 신속히 할 수 있게 한다.
2. 환자가 두 번 이상 치과에 왔을 때
환자가 두 번 이상 치과를 방문하면 약속 노트나 진료 기록부를 미리 살펴보고, 그날의 진료에 대하여 적절한 준비를 한다. 환자가 문을 열고 들어올 때의 심리를 파악하여 즉 전날의 진료에 대하여 혹은 치과 의사나 간호조무사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나 알아본다. 간호조무사는 환자와 보호자에게 항시 친절하소 밝은 분위기를 조성하여야 한다. 차과에 오는 것이 괴로운 것이 아닌 나의 건강을 유지하는 좋은 일임을 환자와 보호자가 느끼게 한다. 환자와 보호자가 진료를 받고 주의 사항을 알려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환자와 보호자가 진료를 받고 떠날 때는 다음 내원 날짜와 시간을 숙지시키고, 오늘 진료받은 것에 대한 모든 진료가 끝난 경우 정기적으로 구강 검진을 받도록 권유한다.
3. 환자 교육
환자가 기본적으로 습득한 내용 중 올바른 것은 고무시켜 나가고, 잘못된 것은 바로잡아 주며 다음의 관정을 고려한다.
현재 구강 상태의 확인과 설명
치료 과정의 개요와 비용에 대해 교육
예방 치과 처치의 중요성 설명
치료가 끝난 이후의 구강 건강 관리법 교육
계속적인 구강 건강 관리 체계가 되도록 교육
'간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초 치과 2 구강 생리학 (1) | 2024.02.16 |
---|---|
기초 치과 1 치의학 (1) | 2024.02.14 |
기초 영양 2 영양 상태 판정 (2) | 2024.02.13 |
기초 영양 1 영양과 영양소 (2) | 2024.01.12 |
기초 약리 1 약물과 약물 작용 (1) | 2024.0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