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기초 약리 1 약물과 약물 작용

Kelly5 2024. 1. 5. 18:00
728x90
반응형

01 약물과 약물 작용

01. 약물

1. 약물의 이름

 각 약물은 숙명(일반명, generic names), 약전명(official name), 화학명(chemical name), 상품명(trade name) 

또는 상표명(brand name) 등의 이름을 가질 수 있다. 일반명은 약제가 공식화되기 전에 붙여진 이름이며, 약전명은 각국의 약전과 같은 공식적인 간행물에 수록된 이름을 말한다. 화학명은 화학적 성분을 서술한 이름이며, 상품명 또는 상표명은 약 제조업자들에 의해 명명된 이름이다.

2. 약물의 조제 형태 

 약물의 형태는 약물을 사용하는 방법과 그 효과에 따라 다르며 때로는 2가지 이상의 약을 동시에 사용하여 한 가지만으로 얻지 못하는 효과를 얻기도 한다. 대체로 약물은 고체, 반고체, 액체의 형태로 조제된다.

3. 약물의 재료 및 약전

 천연적이든 합성적이든지 약물의 역가나 작용이 다양하므로 약물의 정확한 효과와 안전한 사용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기준을 정해서 약물의 유효 성분의 함량과 순도 등을 일정하게 할 필요가 있다. 이에 세계보건기구는 국제적으로 약물의 기준을 정하기 위해 국제약전을 제정하였고, 우리나라는 1958년에 대한약전을 제정하였다.

4. 약물의 관리

① 약물의 보관(저장)

 가. 일반적으로 약물은 될 수 있는 한 30℃ 이하의 서늘하고 통풍이 잘 되며 직사광선을 피하여 보관하며, 약병, 약상자, 기타 약을 담는 그릇은 언제나 뚜껑을 닫아 두고, 액체 종류의 약품도 증발되기 쉽기 때문에 뚜껑을 닫아 두도록 한다. 정제, 환제라도 열어두면 변질되기 쉽다.

 나. 연고, 리니멘트, 마사지용 알코올, 소독약 등은 약장의 다른 칸막이에 따로 둔다. 혈청, 예방백신(BCG 용액, PPD 용액), 알부민, 간장 추출물 등은 2~5℃의 냉암소에 보관하며 기름 종류의 약품은 10℃ 전후로 처리한다. 백신 냉장고의 온도 점검은 하루에 적어도 2회를 하며, 기록한 온도의 보존 기간은 2년이다.

 

▶약물의 구비 조건

① 안전성 · 감독 · 효과가 있어야 한다.

② 치료 효과가 있고 부작용이 적어야 한다.

③ 발람 현상이 없어야 한다.

④ 선택성이 있어야 한다.

⑤ 값이 싸야 한다.

⑥ 인체에 해가 없어야 한다.

 

                   종    류                                             특   성
                   액체 - 물약
- 시럽
- 로션
- 유재
- 현탁제 혹은 부유제
- 팅크제
- 주사제
약을 물에 녹인 것으로 안액, 양치약 등을 말한다.
불쾌한 맛을 감추기 위해 백당의 용액 또는 백당이나 다른 단당류 또는 감미제를 함유하는 의약품의 용액 또는 현탁제 등으로 만든 내복 약제이다.
보통 의약품을 수성의 액 중에 미세 균등하게 분산시킨 것으로 피부에 도포하는 액체 상태의 의용제이다.
물에 불용성인 액체 상태의 약품을 물에 미세한 분말로 균등하게 분산시킨 것이다.
생약에 에탄올 또는 물을 혼합해 침출하여 만든 액체이다.
의약품의 용액이나 현탁액 또는 사용할 때 녹여 쓰는 약품으로, 피부 내, 피부 또는 점막을 통하여 체내에 작용하는 무균의 제제이다.
         고체 또는 반고체 - 가루약
- 캡슐
- 정제
- 연고
- 좌약
보통 1종의 의약품 또는 2종 이상의 의약품의 가루를 균등하게 혼합한 것이다.
분말, 과립, 액체 상태 또는 풀 형태의 의약품을 캡슐에 충전하거나 캡슐제로 싼 것이다.
의약품 또는 의약품의 혼합물인 가루약을 일정한 모양으로 납작하거나 둥글게 압축하여 만든 것이다.
용이하게 피부에 도포할 수 있는 적당한 조도의 균등한 반고형의 외용제이다.
의약품을 기제에 균등하게 혼합하고 일정한 형상으로 성형하여 항문, 요도, 질에 적용하는 고형의 외용제이다.

 

② 약물 용기의 종류

 가. 밀봉 용기 : 약을 취급하거나 저장 중에 내용물이 미생물 등의 침입으로 오염의 염려가 없도록 만든 용기 (바이알, 앰플 등)

 나. 기밀 용기 : 약물 내용이 액체, 고체인 것에 수분의 침입 · 손실이나 오염 방지를 위해 만든 용기로서 열었다가 다시 기밀로 할 수 있음. (과산화수소수)

 다. 밀폐 용기 : 약물을 저장하는 동안 약품의 손실, 파손, 이물의 혼합을 막기 위한 용기

 라. 차광 용기 : 약물을 빛으로부터 차단하기 위한 목적의 갈색이나 청색, 기타 차광용 유리병

 

                   약어                      뜻                     약어                       뜻
ac 식전 OU 양측 눈
ad liD 자유로 pc 식후
agit 흔들어서, 저어서 qd 하루에 한 번
am 오전 pm 오후
ad po 경구로
dest 증류수 prn 필요 시 마다
bid 하루에 두 번 -
q
매, 마다
-
c
같이, 함께 -
q ( ) hr
매 시간 마다
cap 교감 qid 하루에 네 번
comp 혼합물 qn 매일 밤마다
DC 중단 qod 격일로
dii 용해, 희석 qs 충분한 양
elix 엘릭시스 rept 반복해도 됨
h 시간 Rx 처방
hs 취침 시 s ~없이
IM 근육 내 sc 피하
IV 정맥 내 sos 위급 시
M or m 혼합해서 ss
no 번호, 숫자 stat 즉시
npo 금식 sup or supp 좌악
non or rep 반복하지 말것 susp 현탁액
OD 우측 눈 tid 하루에 세 번
OS 좌측 눈 Tr or tinct 팅크제

 

02. 약물 작용

 약물이 생체에 작용하여 나타나는 반응을 약물 작용이라고 한다.

1. 용어의 정의

① 국소 작용과 전신 작용 : 약물을 투여한 후 국소에 나타나는 약리 작용이 국소 작용이고, 그 국소에서 약물이 혈액으로 흡수된 후에 나타나는 것이 전신 작용 또는 흡수 작용이다. 소독제나 각종 연고제는 주로 국소 작용만 나타나지만 대부분의 약물은 흡수된 다음 표적 장기에 작용하여 전신 작용을 보이게 된다.

 

② 선택 작용과 일반 작용 : 어떤 조직 장기와 특별한 친화성을 가지고 있어서 어떠한 방법으로 투여하는지 그 약물이 친화성이 있어서 그 조직 장기에서 약리 작용을 일으키는 것이 선택 작용이며, 선택 작용이 강할수록 그 약물의 사용 가치는 크다. 이에 반하여 어떤 약물은 모든 조직 장기에서 다소의 차이는 있으나 친화성이 있으므로 약리 작용이 나타나는데 이것이 일반 작용이다.

 

③ 직접 작용과 간접 작용 : 약물을 투여한 후 흡수 작용을 일으키든지 또는 선택 작용을 일으키든지 간에 약물이 직접 접촉한 장기에 일으키는 고유 약리 작용을 직접 작용 또는 1차 작용이라고 한다. 이에 비해 약물이 직접 접촉되지 않은 장기에 나타나는 반응을 그 약물의 간접 작용 또는 2차 작용이라고 한다.

 

④ 치료 작용, 부작용 및 독작용 : 약물의 여러 작용 중에서 질병 치료에 필요로 하는 작용을 치료작용이라 하고, 필요하지 않은 작용을 부작용이라고 한다. 부작용 중 건강을 심히 해치거나 생명에 위험을 주는 작용을 독작용 또는 유해 작용이라고 한다.

 

⑤ 작용 개시기, 반감기 및 정체기 : 투약 후 신체가 약물에 처음 반응을 보이는 시기를 작용 개시기라고 하며 처음 투약한 약 농도가 반으로 감소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반감기라고 한다. 정체기는 약물 복용 후 혈장 내에서 유지되는 약물의 농도이다.

2. 체내의 약물 작용

 약물을 투여하면 흡수, 분산되고 일정 정도는 대사 배설되어 신체의 작용 부위에 약물의 유효 농도가 유지되도록 하여 치료 목적을 달성하게 된다.

 

① 흡수 : 약물의 흡수는 약물이 혈류 내로 도달하기까지의 과정으로 약물의 혈류 내로 직접 투여되지 않는 경우 약물이 작용 부위로 이동하는 첫 번째 단계이다. 흡수 과정은 약물의 투여 경로와 약물의 용해도, 크기 및 형태, 체액의 산도 등에 영향을 받는다.

 

② 분산 : 약물의 분산은 흡수된 장소에서 작용 장소까지의 이동 과정으로 약물의 이동은 혈액순환의 영향을 받는다.

 

③ 대사와 배설 : 약물이 분산에 의해 상호작용하게 될 조직으로 이동하면 배설이 용이하도록 저활성 형태로 전환(생물학적 전환)되는데, 이를 해독 작용이라고 한다. 대부분 간에서 세포 내의 약물 대사성 효소들이 약물을 분해하며 이 과정에서 생긴 산물을 대사신물이하고 한다. 배설은 대사신물과 약물이 체외로 배출되는 과정으로, 주로 신장을 통해 소변으로 배출되며 호흡, 발한, 침, 눈물 등으로 배출되기도 한다.

 가. 약 복용 시 신체에서 배설이 늦게 되는 약을 사용할 때는 축적 작용에 유의한다.

 나. 설사 시 배설을 늦추는 약물 (지사제)을 장기간 복용했을 때는 배설 장애(변비)가 우려된다.

 다. 소장 · 대장의 운동을 촉진시켜 장 내용물이 배설을 촉진시키는 약물에는 하제가 있으며, 임신 말기 임신부에게는 금한다.

 

                                                                  약물 투여 시 관찰 및 확인 사항

a. 모르핀이나 데메롤은 호흡 억제 작용이 있기 때문에 투약 전 반드시 호흡수를 확인하며, 디곡신과 같은 디기탈리스 투여 시 관찰을 해야 할 사항은 맥박(서맥)으로, 서맥 시 의사에게 보고해야 한다.
b. 쿠마딘과 헤파린 같은 항 응고 약물은 응고 시간을 확인한 후 투여한다.
c. 이뇨제는 포타슘을 체외로  배출시키므로 고 ·저칼륨혈증을 확인한 후 투여한다.
d. 좌약은 항문으로 삽입한 후 20~30분 정도 배변을 참도록 한다.
e. 환자가 투약을 거부할 때는 제일 먼저 투약 거부하는 경우는 환자의 의사를 존중하고, 간호사나 의사에게 투약이 안 된 사실을 보고한다.

  

3. 약물 작용에 영향을 주는 요소

 약물 작용은 여러 요소에 의하여 변화되므로 약물을 처방할 때 이런 요소를 충분히 고려하여 각각의 환자에게 적당한 용량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① 체중 및 연령 : 보통 말하는 용량은 체중 60~90kg, 나이 18~65세를 기준으로 50%에서 효과를 나타내는 평균 용량을 말한다. 기존에는 소아 또는 영유아에서는 약 용량 계산 시 나이를 더 중요하게 생각했지만 지금은 약 용량 계산 시 약물 정보에 근거해서 결정해야 하며, 대부분 연령이나 체중 또는 체표면적에 따른 용량을 제시하고 있어서 소아에 맞게 적절히 계산, 조절하여 처방해야 한다.

 

② 성 : 여자는 남자에 비하여 체격이 적고 지방조직의 비율이 높아 남자보다 용량을 줄어야 한다. 특히 임신, 수유기 등에는 태아 및 유아에 대한 영향에 대해 고려해야 한다.

 

③ 약물의 투여 시기와 투여 경로

 가. 투여 시기 : 공복 시에는 약물의 흡수가 빠르나 반대로 위 내용물이 많을 때는 약물의 흡수가 늦으며 위 점막에 대한 약물의 자극도 있다.

 나. 투여 경로 : 약물의 흡수는 투여 경로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경구 투여 시 비경구 투여보다 투여량이 많다.

 

④ 특이체질 : 특이체질은 유전적 요인에 의하여 약물의 작용이 비정상적으로 강하게 또는 약하게 나타나는 현상이다. 따라서 이런 환자는 소량에서도 지나치게 예민한 반응을 보이기도 하고 반대로 대량을 투여하더라도 약의 작용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⑤ 심리적 요인 : 심리적 요인은 어떤 약물에 대한 대상자의 느낌과 약물 작용에 대한 신념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가장 흔한 예로 동통을 완화시키기 위해 처방한 위약이나 생리식염수 같은 물질에 대한 환자들의 반응을 들 수 있다.

 

⑥ 환경적 요인

 가. 환자의 행동과 정서를 변화시키는 데 사용되는 약물의 경우 환자의 환경이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나. 기온은 약물 작용에 영향을 줄 수 있는데 기온이 높으면 말초혈관이 확장되어 혈관확장제의 작용이 강화되지만 기온이 낮으면 혈관이 수축되어 혈관확장제의 작용이 억제된다.

4. 약물의 용량

① 용량 : 용량은 의약품의 투여량을 말한다. 의약품은 일정한 치료 효과를 얻기 위해서 투여하는 것이지만 그 용량은 같은 약품에 있어서도 병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즉, 환자의 연령, 성별, 체질, 병세, 적용 방법 및 적용 부위에 따라 다르며 약제의 제형 및 사용하는 빈도, 습관성, 특이성에 따라서 다르다.

 가. 한량 : 인체에 아무 작용도 미치지 않는 죄대량

 나. 최소 유효량 : 인체 내에서 약효를 나타내는 최소의 양

 다. 상용량(치료량) : 가장 보편적으로 치료에 필요한 용량, 임상 시 쓰이는 용량

 라. 최대 유효량(극량) : 인체에 위험하지 않게 질병 치료를 위한 최고의 양

 마. 중독량 : 최대 유효량 이상의 양으로 투여하여 인체에 중독을 일으키는 양

 바. 내량 : 중독을 일으키지만 죽음에 이르지 않는 용량

 사. 치사량 : 죽음에 이르는 양으로, 동물 실험에서는 50%가 치사량이다.

 

② 투여 용량 : 약물 투여를 통한 치료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혈중농도를 일정시간 치료 용량으로 유지해야 한다. 이를 위해 초기 용량을 투여하여 원하는 농도에 도달하게 한 후, 처음 투약한 약 농도의 반으로 배설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인 반감기를 고려하여 소실된 약물의 용량만큼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유지 용량을 투여해야 한다.

5. 약물의 병용 효과

① 협동 작용(synergism)

 가. 정의 : 두 가지 이상의 약물을 병용하는 경우 약물의 효과가 상승되는 것을 의미한다.

 나. 분류 : 병용 효과가 개개의 약물이 나타내는 작용의 합에 해당하는 경우인 상가 작용과 병용 효과가 개개의 약물의 나타내는 작용의 합보다 큰 경우인 상승 작용으로 나누어진다.

 

② 길항 작용(antagonism) : 두 가지 이상의 약물을 병용할 때 각 약물의 작용이 감소 또는 상쇄되는 것을 말한다.

 

                                                                         경구 약물의 복용 방법
a. 물약 : 흔들어서 준다.
b. 기름약 : 먹인 후 뜨거운 차를 마시게 하거나 차게 해서 먹인다.
c. 치아에 착색되는 약(철분제) : 빨대를 구강 깊이 삽입하여 빨아먹는다.
d. 혓바늘이 돋았을 때(함당제) : 입안에 물고 있게 한다.
e. 설하 투여제(니트로글리세린) : 혀 밑 점막을 통해 투여하는 방법으로 약물이 녹을 때까지 혀 아래에 넣고 기다리도록 하며, 삼키지 않게 한다. (협심증 환자)
f. 쓴 약 : 맛이 불쾌하거나 쓴 약을 먹이기 전에 얼음을 먼저 먹게 하면 불쾌감이 감소되거나 쓴 맛이 덜 난다.
g. 루골액(Lugol's Solution) : 요오드 1g에 옥화(요오드화) 칼륨 2g을 탈이온수 300ml에 용해한 것으로 우유나 과일주스에 희석하여 빨대로 투여하는데, 이는 쓴 맛을 감추기 위함이다.
※ 하트만(Hartmann) 용액 : 이는 정맥 투여로 생리식염수에 염화칼슘 및 염화칼륨 등이 들어 있다.

6. 약물의 연용 효과

① 과민성과 약물 알레르기 : 약물 알레르기는 약물을 반복 투여한 경우 나타나는 병적인 반응으로, 약물에 의한 항원항체반응을 일으키는 과민성 반응이다. 약물 알레르기는 거의 모든 약물에서 나타나는데, 반응이 나타나는 속도에는 차이가 있다. 즉시 반응이 나타나는 것을 아나필락시스라고 하며 발열, 천식, 담마진 등이 있으며, 늦게 반응이 나타나는 것은 지연 반응으로 결핵 반응이 그 예이다.

 

② 축적 작용 : 약물이 체내에 축적되어 중독 작용이 일어나는 것이다. (디곡신)

 

③ 약물 의존성 : 약물을 오랫동안 사용하여 생리 상태가 변화함으로써 약물에 대한 갈망을 하게 되는 신체적 의존 현상과 과도하게 약물을 찾아 섭취하는 정신적 의존 현상을 약물 의존성이라고 한다.

 

④ 내성 : 약물을 반복 투여할 경우 그 약물의 효과가 감소하게 되어, 같은 치료 효과를 얻기 위하여 사용량을 증가해야 하는 현상을 말한다. 내성이 생긴 균에 대해서는 동일한 약재로는 치유가 어려워진다. 내성은 화학요법의 진보에 따라 차차 중요한 문제가 되고 있다.

 

⑤ 중독 작용 : 중독은 유해 물질에 의한 신체 증상인 중독과 알코올, 마약과 같은 약물 남용에 의한 정신적인 중독이 주로 문제 되는 중독을 동시에 일컫는다. 의학적인 용어로 중독의 개념은 알코올, 카페인, 필로폰 등의 각종 마약의 남용과 그에 따른 신경학적 · 심리적 · 신체적 부작용 · 부적응적인 행동 양식, 집착, 갈망, 내성과 금단 증상 등의 특징으로 규정한다.

7. 약물의 상호작용

① 대사적 상호작용 : 대사적 상호작용은 간에서 분비되는 약물 대사 효소를 촉진 또는 억제함으로써 나타난다. 예를 들어 어떤 종류의 진정 수면제와 항경련제는 간의 약물 대사 효소를 촉진시켜 이에 의해 활성화되는 진정 수면제, 항불안제, 진통제, 스테로이드의 분해를 촉진시킨다.

 

② 생리적 상호작용 : 생리적 상호작용은 같은 수용체의 부위에 작용하지는 않나 같은 장기에 영향을 미치는 두 약물 사이의 관계를 의미한다. 약물이 같은 방향으로 작용하면 그 효과는 부가적 작용을 보이며, 반대인 경우 기능적 길항 작용을 보인다. 모든 중추신경 억제제(진정제, 항불안제, 마약성 진통제)는 부가적 작용이 있고, 진정제와 강장제는 길항작용이 있다.

 

③ 약리적 상호작용 : 약리적 상호작용은 어떤 정해진 수용체에 대해 나타나는 작용으로, 수용체 자극제와 수용체 차단제 사이의 상호작용을 약리적 혹은 경쟁적 상호작용이라고 한다. (모르핀과 나록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