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아동 간호 5 유아 간호

Kelly5 2023. 12. 5. 1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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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 유아 간호

01. 유아의 일반적 특징

 생애 발달 주기상 유아는 1~3세 연령에 해당하는데,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유아기인 2~7세에는 완전한 의존성에서 탈피하여 독립성이나 자율성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아동과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아동의 발달 단계별 먼저 이해해야 한다.

1. 신체적 발달

 이 시기의 신체적 성장은 영아기처럼 급속하지 않으나 꾸준한 성장을 보인다.

 

체중과 신장 : 영아에 비해 체중 증가는 현저하게 감소하나 단계적이고 짧은 시간 내에 갑자기 증가한다. 2년 6개월이 되면 체중출생 시의 4배 정도가 된다. 2세 때의 성인 키의 1/2이며, 신장의 증가가 체중 증가보다 많고, 다리의 길이가 많이 성장한다.

 

신체 비례 : 어린 유아는 신체 다른 부위보다 여전히 두부가 비교적 크다. 2세경에는 흉위가 두위를 초과하게 되며 몸통의 길이는 다리에 비해 길다. 흉위는 증가하고 횡경도 증가하여 좌우경이 전후경보다 크게 된다. 복부는 비성숙한 복부 근육으로 올챙이 배의 형태가 된다.

 

치아 : 치아의 발달과 출현은 유전, 성별, 인종, 성장 유형에 영향을 받는다. 2세경의 유아는 16개의 유치가, 2세 반경에는 20개의 유치가 난다.

2. 운동 발달

 유아기에는 근육이 뼈보다 빨리 성장하며, 특수한 근육 움직임이 증가한다. 유아는 걷고 뛰고 기어오르기 때문에 이런 행위에 사용되는 근육의 힘이 빠르게 증가한다.

3. 감각 발달

 영아기의 끝 무렵에는 양측 시력이 완전하게 발달되지만 깊이에 대한 인식은 학령 전기 때에야 가능하기 때문에 유아에서 낙상이 많이 나타난다. 청각, 미각, 후각, 촉각 등 다른 감각은 유아기 동안에 계속 발달하며 영아보다 더 완전해진다. 기쁨이나 통증을 야기하는 것을 기억할 수 있게 되며 고통스러운 사건과 관계된 공포가 생길 수도 있다.

4. 인지 발달

 유아기에는 인지 성장과 발달이 빠른 속도로 이루어진다. 뇌의 성장은 유아에게 정보를 보다 효율성 있게 처리하게 해 준다.

 

상징적 사고 : 상징이란 어떤 다른 것을 나타내는 정표를 말한다. 유아는 더 이상 자신의 행동이나 감각에 의존하지 않고 대신 정신 표상, 자연 모방, 상징 놀이가 가능해진다. 가상의 사물이나 상황을 실제 사물이나 상황으로 상징화하는 놀이를 가상놀이라 하는데, 예를 들어 소꿉놀이나 병원놀이 등이 여기에 속한다. 가상 놀이는 유아기 동안 더 번번해지고 복잡해진다.

 

자기중심적 사고 : 유아는 우주의 모든 현상을 자기중심으로 생각하는데, 이는 유아의 조망수용과 관련된다. 따라서 자신이 좋아하는 다른 사람도 좋아하고, 자신이 느끼는 것은 다른 사람도 느낀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특성은 유아가 다른 사람의 관점을 고려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피아제의 '세 산 실험'은 유아기의 자기중심적 사고를 보여 준 유명한 실험이다. 색깔, 크기, 모양이 상이한 세 개의 산 모형을 만들어 탁자 위에 두고, 유아에게 탁자 주위를 한 바퀴 돌아보게 한 다음 한 의자에 인형을 앉히고, 또 다른 의자에 유아를 앉게 한다. 서로 다른 방향에서 바라본 몇 개의 산 측면 사진을 제시하고서 유아가 보는 쪽의 산 모형 사진을 찾도록 했을 때, 대부분의 유아들은 인형이 보는 쪽의 산 모형을 고를 때도 자신이 보는 산의 모형과 똑같은 사진을 선택한다.

 유아의 자기 중심성은 자기중심적 언어에서도 잘 드러난다. 자기중심적 언어란 자신이 하는 말을 상대방이 이해하든 못하든 상관없이 자기 생각만을 전달하는 의사소통 방식을 일컫는다. 따라서 자기 중심성이란 이처럼 유아가 자신의 조망과 타인의 조망을 구별하지 못하는 것이다.

 

직관적 사고 : 유아기에는 아직 사물이나 사건의 여러 측면에 주의할 줄 모르며, 그 속에 내재된 규칙이나 조작을 이해하지 못한다. 즉, 직관적 사고로 판단할 뿐이다. 피아제는 이런 특징을 양의 보존 개념과 수의 보존개념의 실험을 통해 발견했다. 보존 개념이란 사물의 양은 그 모양이 변하거나 여러 부분으로 나뉘어도 그 양이나 수가 변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물활론적 사고 : 유아는 모든 사물을 살아있다고 생각하여 생명이 없는 대상에게 생명과 감정을 부여한다. 그러다가 점차 움직이는 것은 모두 살아있다고 믿고, 움직이지 않는 것은 산 것이 아니라고 맡는다. 예를 들어, 종이를 가위로 자르면 종이가 아플 것이라고 생각하며, 추운 날엔 꽃도 추울 것이라고 생각하고, 산 너머 지는 해를 보고 해가 산 뒤로 숨었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그러다가 8세쯤 되면 비로소 동물과 식물에만 생명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5. 사회 정서적 발달

정서적 발달 : 이 시기의 양육자는 아이가 자존심을 잃지 않고 자아감과 자아조절감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면서 한편으로는 유아를 보호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시기애 흔히 관찰되는 행동 특성으로는 거절증, 떼쓰는 것, 의식적인 행동, 양가감정 등이 있다. 또한 이 시기에 심리적 요인으로 인하여 유가에게 야뇨증이 자주 발생한다.

 

지적 발달 : 유아기 초에는 보이지 않는 대상에 대해 어디에 있는지 이해하는 기능이 떨어져 있으나 점차로 이러한 기능이 발달하면서 대상이 보이지 않아도 존재한다는 것을 학습할 수 있다.

6. 성적 발달

 프로이트의 분류에 의하면 항문기로 생후 1년이 되면서 대부분의 영아가 젖을 떼게 됨에 따라 자신의 주 관심이 구강에서 항문으로 옮겨 가게 된다고 하였다. 즉, 이 시기는 배변 훈련의 시기로 부모의 배변에 대한 태도와 훈련 방식은 유아의 인격 발달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7. 언어 발달

 유아의 이해 수준은 말할 수 있는 단어보다는 폭이 넓다. 또한 어휘력의 증가는 자신을 돌보아 주는 사람과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에 의해 일어나며, 유아가 하는 말에 어머니가 반응을 보이지 않으면 유아는 더 이상 말을 하려고 하지 않는다. 언어력이 증가하는 2세에는 말하는 것을 즐기고 독잭도 즐긴다.

 만약 2세까지 말을 하지 않으면 그 원인을 조사하는 것이 필요하며 어휘가 지연되는 가장 흔한 원인은 구강과 비인두의 선천적 결손, 정상 이하의 지능, 만성질환, 청각 장애, 정서 장애 등이 있다.

8. 놀이

 유아기의 놀이는 성장 발달의 전반을 자극한다. 놀이기구를 가지고 놀기 때문에 섬세한 근육의 발달이 촉진되고 사물에 대한 영속성의 개념을 배울 수 있다. 친구들 옆에서 놀고는 있지만 따로 장난감을 가지고 혼자 노는 시기로서, 비록 혼자 독립적인 놀이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점차적으로 곁에서 놀고 있는 친구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며, 장난감에 말을 걸고 이야기함으로써 언어와 어휘의 발달이 촉진된다. 또한 놀이를 통해 치료적인 가치와 인지 발달 및 도덕적 가치를 일찍 이해할 수 있는데 다른 아동을 해치지 않도록 부모가 가르쳐 줌으로써 옳고 그름의 차이를 알기 시작한다.

9. 유아의 특성

퇴행 : 스트레스 상황에 대처(불편하거나 긴장에 대한 반응) 시 발생한다. 부모가 퇴행 이전의 행동으로 돌아가길 강요하면 스트레스는 더욱 가증된다.

 

분리 불안 : 영아기 때처럼 일차적으로 돌보아 주던 사람과의 분리가 가장 중요한 원인이 된다.

 

분노 발작 : 아이가 무엇인가에 불만(피로한 경우, 배고플 때, 아플 때)이 있거나 불안할 때 울며 떼쓰다가 지쳐 쓰러지는 현상으로, 병적인 경기나 발작과는 달리 큰 위험은 없다. 이때는 관심을 끌기 위한 것이니 절 관찰한다.

 

신체 기능 조절 능력의 달성 : 배변, 배뇨와 같은 신체 기능을 조절할 수 있게 된다.

 

자존감 발달 : 자신을 인식하기 시작하면서 자존감이 발달한다.

 

유분증 : 대소변 가리기 훈련이 끝난 아동이 부적절한 곳에 변을 보는 일이 1개월에 1회 이상 적어도 3개월 이상 일어나는 현상이다.

 

거절증 : 일반적으로 유아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거절증을 나타낸다.

 

고집 : 항상 사용하던 물건만을 고집한다.

 

야뇨증 : 유아에게 자주 일어나는 야뇨증은 심리적 요인이다.

 

낙상 : 양측 시력이 완전하게 발달되지만 깊이에 대한 인식은 초기 아동기 때에야 가능하기 때문에 낙상이 많이 발생한다.

02. 유아의 간호 돕기

1. 영양 공급

 영아보다 섭취 요구가 감소하지만 조직의 유지 · 성장에 필요한 충분한 양은 섭취해야 한다. 이 시기에는 비타민 요구량이 증가한다. 유아에게는 매일 일정한 간격으로 소량의 식사를 세 번 제공해 주고 식사 사이에 간식을 준다. 또한 좋은 식습관을 형성하기 위해 식사 시간마다 즐겁고 사교적인 분위기를 만들어 준다.

 

2. 대소변 가리기 훈련

 대소변 훈련은 영아기를 지나 유아기에 하게 된다. 대변 훈련은 소변 훈련보다 먼저 시키는데 훈련 과정은 아동의 성격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대변12개월쯤에 시작하여 18개월 정도에 가릴 수 있게 되고, 소변16~18개월 정도에 시작하여 24개월 정도에 완성된다. 단, 밤에 소변을 가리기는 3~4세가 되어야 가능하다. 이때는 음식과 수분 섭취를 규칙적으로 시키고 정기적으로 배설 시간을 알아두어 그 시간에 대소변 가리기 훈련을 한다. 대소변 가리기 훈련은 전적으로 유아의 발달 상태가 준비되어 있을 때 하는 것이 바람직함을 부모가 알고 있어야 한다. 즉, 일반적으로 척수의 수초화로 황문과 요도 괄약근의 수의적 조절 능력이 가능해지는 시기(아동이 소변을 참고 어머니의 말에 협조할 수 있는 시기)에 시작한다.

 

                                                                    대소변 가리기 훈련 방법

a. 아이가 배변을 했거나 하고 싶을 때 어떤 행동을 하는지 잘 관찰하고, 아이의 배변을 말로 표현해 준다.
b. 화장실과 변기를 친근하게 느낄 수 있도록 화장실을 밝고 편안하게 만들고, 아기 변기를 마련하여 평소에 앉아보도록 해준다.
c. 평소 부모가 화장실을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아이가 화장실, 변기 사용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데 도움이 된다.
d. 기저귀를 빼고 지내는 시간을 점차 늘려 나간다.
e. 배변 의사를 밝히면 바로 대소변을 볼 수 있도록 해준다. 영아용 변기 커버, 발 받침대를 마련해 주고, 아이가 쉽게 입고 벗을 수 있는 옷을 입히는 등 편안하게 배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준다.
f. 배변 의사를 버여 변기에 앉았더라도 아이가 싫어하거나 5분 안에 변을 보지 않으면 재촉하거나 오랫동안 앉아 있게 하지 말고 다음에 다시 시도해 보는 것이 좋다.
g. 배변을 시도하는 아이의 노력에 대해서 인저하고 칭찬하며, 실수를 하더라도 너그럽게 받아들여 아이가 부담감이나 죄책감을 느끼지 않도록 따뜻하게 칭찬과 격려를 해준다.
h. 대소변을 잘 가리게 된 이후에도 건강 상태, 환경의 변화 등에 따라 언재든 실수를 할 수 있다. 이때 아이를 안심시키며 너그럽게 반응해 주고 야단치지 않도록 한다.
i. 아이의 대소변을 더럽다고 하지 않으며, 다른 아이와 비교하지 않는다.
j. 놀이를 통해 배변 활동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게 해 준다.

3. 훈육

 훈육에서 타임아웃아동의 부적절한 행동이 발생한 장소에서 아동을 분리시켜 조용한 시간을 갖도록 함으로써 자신의 잘못된 행동을 반성하게 하는 것이다. 격리된 장소에 혼자 있으므로 지루함을 느껴서 가족과 어울리기 위해 바람직한 행동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아동의 연령에 해당하는 시간을 적용하며 최대 5분을 넘지 않도록 한다.

4. 건강 관리

낙상과 사고 : 우리나라에서 유아기의 가장 주된 사망 원인으로서, 유아의 사망률과 불구를 야기시키려는 중요한 원인이다. 부모에게 안전에 대한 주의와 관심의 필요성을 강조해 다음과 다음과 같이 낙상과 사고 예방법을 주지시킨다.

 가. 주의 깊게 관찰하고 계단에 칸막이를 설치하도록 한다.

 나. 주위의 위험물들을 사전에 치우도록 한다.

 다. 교통 규칙을 지킬 수 있도록 교육한다.

 라. 위험한 물건이나 약물에 대하여 가르친다.

 

화상 : 유아 사망 원인 중 화상은 중요항 원인 중 하나이다. 기어오르거나 뻗치기, 머리보다 높은 곳에 손이 닿을 수 있게 되면서 화상의 위험 요소가 따른다. 뜨거운 물에 의한 화상은 열 손상 중 가장 흔한 형태이다.

 

중독 : 독성 물질의 섭취는 어린 아동에게 흔히 일어난다. 가장 빈도가 높은 나이는 2세이며, 중독의 주된 원인은 독성 물질의 적절하지 못한 보관에 있으므로 부모 교육과 적절한 관리가 중요하다.

 

영양과 비만 : 12개월이 지나면 대부분 아동들은 다른 가족들이 먹는 것과 같은 음식을 먹는데, 식성의 변화 때문에 균형 잡힌 식사가 되도록 고치기는 어렵다. 매 끼니마다 5가지 기초식품군 중 5가지 중 3가지 이상의 음식으로 장만해 줌으로써 맛도 익히게 하고 균형 잡힌 식습관도 길러주어야 한다. 또한 싫어하는 것을 강제로 먹이지 말고 시기를 기다린다. 또한 처음부터 접시에 많은 양의 음식을 주지 말고 적당한 양의 음식을 주어 먹게 한 뒤 더 먹을 것인지를 물어보도록 한다.

 

예방 접종 : 생후 1~2년 사이에는 홍역, 유행성 이하선염, 풍진에 대한 예방접종을 하며 적당한 필요시 인플루엔자에 대한 접종도 실시한다.

 

치아 관리 : 2세 반 정도가 되면 20개가 유치가 모두 나게 되는데 많은 유아에서 하나 이상의 충치를 가진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충치를 적게 하는 식이를 적절히 섭취하며 매일 구강위생을 잘 지키는데 대한 교육을 한다. 부모가 효과적으로 양치질을 해주어 구강위생을 유지할 수 있으며, 유아에게 올바른 양치질 방법을 교육하여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도 있다.

02. 아동학대

1. 아동학대의 개념

 아동학대보호자를 포한한 성인이 아동의 건강 또는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 · 정신적 · 성적 폭력이나 가혹행위를 하는 것과 아동의 보호자가 아동을 유기하거나 방임하는 것을 말한다. 아동학대는 아동의 가정뿐만 아니라 아동이 속해 있는 학교나 기타 모든 기관에서 발생할 수 있다.

 아동학대는 문화적 상황에 따라 다르게 작용되며, 학대를 받고 자란 아동은 비행 청소년이나 범죄자 등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아동학대자는 미성숙하고 자아존중감이 낮거나 결여된 사람으로 판단할 수 있다.

2.  아동학대의 유형

① 신체적 학대 : 아동의 건강 또는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 폭력이나 가혹 행위를 뜻한다. 직접적으로 신체에 가해지는 행위(손, 발 등으로 때림, 꼬집고 물어뜯는 행위, 조르고 비트는 행위, 할퀴는 행위 등)

 

② 정서적(심리적) 학대 : 아동의 건강 또는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정신적 폭력이나 가혹 행위를 의미한다. (원망적 · 적대적 · 경멸적인 언어폭력, 잠을 재우지 않는 것, 벌겨벗겨 쫓는 행위, 가족 내에서 왕따 행위)

 

③ 성적 학대 : 아동의 건강 또는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성적 폭력이나 가혹 행위를 뜻한다. (아동을 성적으로 추행하는 행위)

 

④ 방임 : 아동의 보호자가 아동을 방치하는 것을 말한다. (기본적인 의식주를 제공하지 않는 행위, 불결한 환경이나 위험한 상태에 아동을 방치하는 행위, 아동을 학교에 보내지 않거나 아동의 무단결석을 방치하는 행위 등)

 

⑤ 유기 : 스스로 독립할 수 없는 아동을 격리 · 방치하는 것을 의미한다. (아동을 보호하지 않고 시설 근처에 버리는 행위, 병원에 입원시키고 사라진 경우)

03. 아동학대 예방법

어른의 경우

 기. 학대 또는 폭력의 충동을 느끼는 경우 마음을 가라앉힌다.

 나. 자녀에 대한 지나친 기대보다는 기대 수준을 현실적으로 맞추도록 노력한다.

 다. 항상 화목한 가정을 위해서 가족구성원이 노력한다.

 라, 아동양육이 힘들 때는 친척이나 주위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마. 알코올중독이나 약물중독에 빠지지 않도록 대화를 자주 하고, 고민에 대해서도 의논할 수 있는 가정분위기를 조성한다.

 바. 심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욕구충족이 되지 않을 경우 상담을 요청한다.

 

아동의 경우

 가. 울거나 싫다고 소리를 지르는 등 학대 거부의사를 확실히 밝히도록 한다.

 나. 학대의 현장에서 피하도록 하고 학대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려준다.

 다. 잘 모르는 사람은 따라가지 않도록 교육한다.

 라. 부당하게 취급받았을 때, 즉시 믿을 만한 어른에게 이야기하고 숨기지 않도록 한다.

 마. 아이가 싫다고 느끼는 부분에 대해서는 언제든지 분명하게 이야기하는 자신감을 갖도록 가정에서 가르친다. (자기주장 훈련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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