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성장과 발달
01. 성장 · 발달의 개념
인간은 성숙한 난자와 성숙한 정자가 난관에서 수정이 되어 하나의 생명체가 되고 수정된 순간부터 시작하여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끊임없는 변화를 계속한다. 성장 · 발달은 인간과 환경과의 역동적인 관계에서 평생 동안 일어나는 양적, 질적인 변화의 과정이다. 즉, 변화의 총체이며 역동적인 과정(dynamic process)이다.
변화란 신체적 변화, 지적 변화, 정서적 변화, 사회적 변화, 종교적 변화, 성격 변화등의 총칭이며, 이들은 크게 양적인 변화(quanititative change)와 질적인 변화(quanititative change)로 대변해 볼 수 있다.
① 성장 (growth)
양적인 변화로 세포의 수와 크기, 세포의 분화, 무게에 있어서의 증가를 의미한다. 외적 자극이 없이도 일어나는 것으로 비교적 환경의 영향을 적게 받으며 측정이 가능한다. (체중, 키, 골격의 변화 등)
② 성숙 (maturation)
유전적인 소인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비교적 훈련이나 경험과는 관계없이 규칙적으로 진행되어 가는 성장 과정으로 시간 또는 연령에 따른 개체변화이다. (2차 성징, 3개월이 지나면 뒤집고, 기고, 걷고, 유치가 나고, 정자 기능이 유능화되는 것 등)
③ 분화 (differentiation)
초기 세포와 구조가 구체적이고 특징적인 속성으로 변화되고 체계적으로 수정되는 생물학적인 과정이다.
④ 발달 (development)
기술(skill)과 기능(capacity)에 있어서 점진적인 증가로, 성장, 성숙, 학습을 통해서 성취한다. 발달은 심리적, 사회적, 지적, 신체적 변화의 과정으로 최근에는 성장과 발달의 개념을 좁은 의미로 국한되지 않고 포괄적, 전체적인 면에서 넓은 의미로 성장과 발달을 동의어로 사용하기도 한다.
▶ 발달의 정의
① 발달은 복합적이다.
② 발달은 방향이 있다.(단순함에서 복합성으로, 일반적인 것에서 구체적인 것으로, 두부에서 미부로, 중심부에서 말초 부위로)
③ 발달은 예측한다.
④ 발달은 아동마다 개인차가 있다.
02. 성장 · 발달의 관계
성장 · 발달을 이해하기 위한 성장 · 발달의 단계를 출생 전기와 에릭슨(Eriks-on)의 8단계를 포함하여 9단계로 분류하였다.
① 출생 전기(수정~출생)
어머니 자궁 내에서 태아의 신제조직이 구성되고 발달하는 시기이다. 태내기에 형성되는 전체적 구조와 기능은 전 생애를 특징지을 수 있는 발달의 기초가 된다.
② 영아기(출생~1세)
영아기 동안 중추신경계가 성숙해짐에 따라 근육 조정력이 점차 나아지며, 시각 · 청각 · 미각이 발달하게 된다. 또한 신경 근육 발달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운동 발달은 인지 능력, 사회, 정서 발달에 밀접하게 관계한다. 신체적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시기로 1세가 되면서 걸을 수 있게 되고 간단한 어휘를 구사할게 된다. 이 시기의 성감대는 입이며, 생후 6~8개월이 되면 낯선 사람에게 두려움을 나타낸다. 전체적 운동과 미세근육운동을 통해 세상을 인지하여 반사적 반응만을 보이다가 점차 시행착오를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고 의도적인 행위를 통해 문제해결방법을 터득하게 된다. 타인이나 자신과 구별되는 개체로 어머니의 질적이고 일관성 있는 돌봄을 통해 신뢰감을 형성하게 된다.
③ 유아기(1~3세)
영아기에 비해 성장 속도가 느려지면서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는 시기로, 영아기의 수평적 발달에서 수직적 발달로 변화하여 점차 하지가 빨리 자라게 되고 무릎이 곧게 펴지게 된다. 걷을 때 두 발 사이의 간격이 좁아지면서 균형을 유지하게 뇌며 걷기 시작한다. 근골격, 소근육 발달로 신체적 기능의 변화가 두드러져 걷고 뒤고 하는 이동운동과 조직운동이 발달하게 된다.
새롭게 배운 동작으로 넓은 세상에 호기심을 갖고 경험하려 하는 시기이며, 한편으로는 지적, 언어발달이 이루어지므로 발견한 것에 의미를 부여하고자 한다. 말을 하려는 새로운 노력이 이루어지는 시기로 자존감에 기초하여 자아통제를 하는 경험을 통해 자율성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유아는 사람이나 물건에 친숙하지 않으므로 가족의 도움이 필요하다.
④ 학령전기(3~6세)
신체 성장률은 영유아기에 비해 감소하지만 전신 운동능력이 현저하게 발달하는 시기이며 몸통, 팔, 다리가 점차 길어지는 동시에 목이 길어지고 가슴이 넓어지면서 곧은 자세로 변화되어 성인의 축소된 외형을 보인다.
신체 내부 중요 장기 및 조직이 발달하게 되는데 뇌, 신경계 발달이 눈과 손의 협응능력에 영향을 미치며 연골이 빠르게 골화 되어 뼈대가 더욱 단단해지게 되며, 운동 발달이 민첩하여 출발, 멈추기 등을 효과적으로 해낸다. 상상력이 풍부해 주위 환경을 탐색하며 환경에 적응하려고 노력한다. 자신의 신체와 환경을 탐색하고 상상적 모험과 통제 상의 균형을 이루면서 스스로 행동할 수 있는 기회를 통해 솔선감을 형성해 가는 시기이다. 급속한 언어의 획득으로 사고의 범위가 넓어지고 친구와의 사회화가 활발히 이루어지게 된다. 성적 호기심이 많고 성 역할, 성 유형이 뚜렷이 구분된다. 이 시기는 동성부모의 행동을 동일시하고, 초자아와, 양심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언어의 양적 발달 시기로 성인 언어의 90%까지 정확히 발음하고, 의미를 이해한다. 부모의 관심과 격려, 칭찬이 언어 발달에 영향이 미치며, 여전히 자기중심적 언어의 경향이 있다.
⑤ 학령기(아동기, 6~12세)
신체적 성장 발달 속도가 느리지만 꾸준하게 성장 발달이 이루어진다. 신경 근육 발달과 전체 운동 및 미세 운동기술이 정교화되고 학교생활을 통해 또래관계와 상호작용이 활발해지고, 경쟁에 대한 자각과 근면성을 형성해 나가는 시기이다. 공식적인 교육을 통해 학교 사회를 경험하고 세상과 문화를 접하게 된다. 이 시기 인지발달의 주요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서열화 : 물체를 배열할 때 전체 구도를 그리면서 배열한다.
② 공간 추론 : 거리 보존 개념이 있으며, 거리와 시간, 속도 사이의 관계를 이해한다. 그리고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까지 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③ 탈중심화 : 어떤 상황의 한 면에만 주의를 집중하지 않고 여러 측면을 한꺼번에 고려할 수 있다.
④ 위계의 유목화 : 물체를 여러 가지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나뉠 수 있다.
⑤ 보존 개념 : 물체의 모양이 바뀌어도 물리 특성은 동일하다는 사실을 인지한다.
⑥ 수평의 관계 : 아동기 동안 보존 개념이 차례로 습득된다.
⑦ 전이의 기록 : 머릿속에서 서열화를 할 수 있다. A와 B를 비교하고, B와 C를 비교한 후에 A와 C의 관계를 추론할 수 있다.
⑧ 가역성 : 어떤 상태의 변화 과정을 역으로 밟아가면 다시 원상태로 돌아갈 수 있다는 것을 안다.
⑥ 청소년기(사춘기, 12~18세)
전체적 성장 발달 비율이 현저하게 증가하는 것과 함께 이차성징이 나타나는 시기이며, 이성에 대해 관심을 갖고 가족으로부터 독립하려는 욕구가 커지며, 자신이 누구이고 사회에서의 목표가 무엇인지를 설정하는 과정을 통해 정체감이 형성되게 된다.
⑦ 성인 초기(청년기, 18~40세)
부모로부터 독립에서 새로운 가정을 형성하는 시기로, 이 시기에는 배우자를 선택하고 가족을 형성하고 자녀를 양육하며 독립된 직업인으로 성장하는 등 많은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즉, 자신의 정체가 확인되고 수용되며 타인을 수용할 수 있는 동성 또는 이성과의 가까운 관계를 경험함으로써 친밀감과 결속감을 자각하게 된다. 또한 성인기는 신체적으로나 지적으로 가장 정점에 있는 시기로 인생의 중요한 선택들을 통해 성격을 성숙시키고 안정시켜 준다.
⑧ 성인 중기(중년기, 40~60세)
중년기는 인생에서 가장 생산적인 시기이다. 직장인으로서 책임이 무거운 시기로 자녀 양육의 책임감과 행복한 성인으로 자라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주어야 한다.
⑨ 노인기(60세 이상)
개인적인 수준에서 보면 사람 들은 대체로 불안을 가지고 노년을 예상함으로써 특히, 노화의 부정적인 측면이 강조되어 늙어가는 것의 이점 및 긍정적인 면이 흔히 무시되나 노년의 성장 가능성과 기쁨, 만족의 가능성이 간과되어서는 안 된다. 이 시기에는 신체 기능이 감퇴되고 사별 등으로 고독감을 느끼게 된다. 인생주기의 모든 단계에서 그렇듯 노안가에도 그 몫의 발달과업을 가지며 융통성과 적용성에 의한 독특한 적용을 필요로 한다.
03. 성장 · 발달의 원칙
① 복합성
인간 성장 · 발달은 상호 관련된 복합적인 과정이다. 특히 운동능력의 발달과 사회성은 발달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
예를 들어 야구공 놀이는 팀 내에서의 사회성 발달을 촉진시키고, 단체 놀이를 통해 사회성이 발달하게 된다. 정서적으로 사회적. 신체적 발달이 지연될 수 있다.
② 양적이며 질적인 변화 과정
생후 2년 동안 영아의 신체적 발달은 매우 큰 변화를 나타낸다. 키와 몸무게의 급격한 성장은 근육과 뼈, 그리고 중추신경계의 발달과 더불어 이루어지고 신체적 크기 변화와 기능 · 구조의 변화가 함께 발생한다.
③ 연속성
비가역적이고 예측 가능하며 계속적으로 되돌려질 수 없다. 또한 하나의 기능이 획득되면 다음 단계로 진전되는 연속적인 과정으로 예를 들어 사물을 보게 된 후에 만지게 되며 이때 눈과 손의 협응능력이 이루어지며, 사물을 파악할 수 있는 인지능력이 발달하게 된다.
④ 일정한 방향
성장 · 발달은 규칙적인 양상으로 이루어지는데, 신체의 발달 순서는 머리에서 다리 방향으로, 중심에서 말초 방향으로, 또 전체에서 특수 부분으로 발달한다.
1. 두미법칙 (cephalo-caudal law) : 머리부터 발끝 방향으로 발달이 이루어진다. 눈과 머리를 조절(3~4개월) 한 후 팔과 상체를 조절(6개월)하게 되고, 이후 하체를 조절(9개월)한다. 설 수 있게 된(12개월) 후에는 두 발을 이용해 이동운동을 한다.
2. 근원 법칙 : 신체 중심에서 말초 방향으로 발달되어 이러한 중심에서 말초로의 발달은 좌우 대칭적이다. 예를 들어 팔을 뻗치는 능력은 손과 손가락의 협응을 배우기 전에 일어난다.
일반적 운동에서 특수 운동으로 : 물체를 집는 데 손 전체를 사용하다가 점차 손가락을 사용하게 된다. 감정 표현에 있어서도 전신적으로 표현되던 흥분이 점차 사랑, 미움, 두려움, 분노, 침투 등의 감정으로 분화한다.
⑤ 주기적인 성장 속도
급진적으로 발달하다가 잠시 중지하는 주지적인 양상과 특정 시기에 특정한 영역이나 부위가 현저히 발달하는 양상을 보인다. 영아기와 청소년기에 신장, 체중, 생식기 등이 급격히 성장하는 것이나 학령 전기에 언어능력이 급속히 발달하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⑥ 성장 속도와 형태
발달은 순차적이고 연속적이며 일정한 방향성이 있고 독특하며 상호 연관성이 있는데 성장 속도와 형태는 각 개인의 내적, 외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⑦ 신체의 각 부분은 성장 속도가 다르다.
영아기까지는 길이의 성장이 이루어지고 피하조직에 지방 축적이 현저하며 유아기에는 피하지방이 점차 소실되면서 다리의 빠른 성장이 이루어진다.
⑧ 개인차
모든 인간은 발달에 필요한 최대의 잠재력을 발휘하려는 경향이 있다. 여아와 남아는 성장 · 발달에 있어서 차이를 보이며, 성장 · 발달 속도와 비율에 있어서 개인차가 있다. 신체적 성장 · 발달뿐만 아니라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도 개인차가 있고 각각 하나의 개체로서 독특성을 가진다.
⑨ 결정적 시기
어떤 행동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지는 며칠에서 몇 주까지 지속되는 특정한 기간을 말한다. 이 시기에 아동은 새로운 행동을 야기하는 환경에서 자극에 반응하는데 필요한 성숙의 단계에 이르게 되는데 만약 이 시기에 적절한 환경적 자극이 주어 지지 않으면 특정한 행동은 발달되지 않거나 결함이 생기게 된다.
04. 성장 · 발달의 영향 요인
인간은 다양한 내 · 외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즉, 부모로부터 받은 선척적, 생물학적인 유전적 요인과 외부 세계와의 경험에서 받는 비유전적 요인이다.
① 유전
인종, 국적, 가계(family tendency), 연령, 성별, 염색체 이상으로 인한 선천성 기형, 선척적 대사장애
② 기질
태어나면서부터 가진 특정적 정서로 가족을 통해 안정감을 얻으며, 관계 형성과 또래 진단을 통한 발달과업을 성취해 나간다.
③ 환경
▷ 산전 환경(태내 환경) : 임신 중 모체의 건강, 영양상태, 정신적 건강, 내분비장애(당뇨, 갑상선기능저하증), 방사선 조사, 전염성 질환(임신 초기의 풍진, 임신 시 매독 등), 흡연과 보아 혈액 부적합증(Rh- 모체와 Rh+ 아기 ABO부적합) 등 다양한 산전 요소가 성장 발달에 영향을 준다.
▷ 산후 환경
가. 외적 요인 : 사회적 요인(가족, 학교, 이웃, 사회적 규범, 대중매체 등), 경제적 요인, 영양상태, 계절, 질병(선천성 기형, 만성 질환, 호르몬 질환 등), 운동
나. 내적 요인 : 내분비 호르몬(성장 호르몬, 성호르몬, 갑상선 호르몬), 지능, 정서(애정의 결핍이나 불안감에서 오는 정서장애 등)
05. 성장 · 발달의 이론
여러 가지 성장 · 발달 이론을 분석하여 복잡하고 다양한 인간의 성장 · 발달 특성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①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적 관점
프로이트의 심리 성적 이론으로 인성의 발달을 강조하였다. 무의식적으로 생물학적인 욕구가 성적이며 공격적인 행동을 유발한다고 보고, 욕망이 사회적 체계와 갈등을 일으키게 되어 불안을 형성한다고 하였다. 인송의 세 가지 구성 요소를 본능. 자아, 초자아로 구분하였다.
1. 본능 (id) : 인간의 욕망에 대한 즉각적이 만족을 통하여 긴장감을 감소시키려는 쾌락의 원리에 의해 지배를 갖는다. 아동과 청소년은 만족 또는 쾌락이 신체 한 부위에서 다른 부위로 옮겨가는 심리 · 성적 발달단계를 거치게 된다.
2. 자아 (ego) : 합리성이나 상식적 이상으로 만족을 얻기 위해 적절한 방법을 추구하려는 현실 원리에 지배받으며, 본능과 초자아 사이를 연결한다.
3. 초자아 (superego) : 사회적으로 승인된 '해야 하는 것'과 '해서는 안 되는 것'을 자신의 가치체계에 내변화시키는 것으로 6세경에 형성된다.
▶ 프로이트의 심리 ·성적 발달관계 : 과거와 현재 행위에 대한 설명이 가능하다.
■ 구강기(출생~1세)
빨기, 먹기와 같은 '입'이 쾌락의 주 원천으로 자기중심적이면서 외부 세계를 구별하지 못하고 구강 만족을 추구하는 시기이다.
■ 항문기(1~3세)
배설물을 보유하고 내보내는 것으로부터 감각적 만족을 얻는 시기이다. 항문기는 성적 호기심이 항문에 집중되는 시기로, 항문 부위가 쾌락 추구의 근원이 되는 시기이다. 특히 이 시기에는 대소변 가리기 훈련이 시작됨으로써 유어는 최초로 갈등과 조절을 경험하게 된다.
■ 남근기(3~6세)
남아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 여아는 엘렉트라 콤플렉스 (electra complex)를 경험하는 시기로, 동성에 대한 동일시(idendification) 과정을 통해 성 역할을 배워 간다, 6세까지는 기본적인 인성이 완성된다고 보았다.
■ 잠복기(6~12세) : 온화한 시기이다.
■ 생식기(12~성인) : 성기의 성숙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②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관점
프로이트의 이론을 수정 · 확대시켜 에릭슨이 설명한 것으로 인생의 8단계 동안 자아에 미치는 사회적 · 문화적 영향을 강조하였다.
1. 영아기(출생~1세) : 수평적 발달, 근육 조정력의 발달, 간단한 어휘 구사, 걷기. 성감대는 입, 생후 6~8개월경 낯선 사림에 대한 두려움 표시, 의도적인 행위를 통해 문제해결 방법 터득, 신뢰감 형성 등
2. 유아기(1~3세) : 수직적 발달, 균형 유지하며 걷기 시작, 근골격 · 소근육 발달로 이동운동과 조직운동이 호기심을 갖고 경험하려 하는 시기, 지적 · 언어 발달이 이루어지므로 발견한 것에 의미 부여, 자율성 형성 등
3. 학령 전기(3~6세) : 신체 성장률은 영유아기에 비해 감소, 전신 운동능력이 현저하게 발달, 가슴이 넓어지면서 곧은 자세로 변화, 신체 내부 중요 장기 및 조직이 발달, 연골이 빠르게 골화 되어 뼈대가 단단해짐, 운동 발달의 민첩, 솔선감을 형성해 가는 시기, 친구와의 사회화가 활발히 이루어짐, 성적 호기심이 많고 성 역할 · 성 유형이 뚜렷이 구분, 초자아와 양심이 형성되는 시기, 언어의 양적 발달 시기, 자기중심적인 언어의 경향
4. 학동기(6~12세) : 신체의 성장 · 발달 속도가 느리지만 꾸준하게 성장 ·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 신경 근육 발달과 존체 운동 및 미세운동기술의 정교화, 또래관계와의 상호작용 활발, 경쟁에 대한 자각과 근면성을 형성해 가는 시기, 학교 사회를 경험하고 세상과 문화를 접하는 시기
6. 청소년기(12~16세) : 이차성징이 나타나는 시기, 독립 욕구의 증가, 정체감 형성 등
7. 성인 초기(18~40세) : 부모로부터 독립해서 새로운 가정을 형성하는 시기, 동성 또는 이성과의 관계를 경험함으로써 친밀감과 결속감을 자각, 신체적으로나 지적으로 가장 정점에 있는 시기
8. 중년기(40~60세) : 인생에서 가장 생산적인 시기, 자녀 양육의 책임감 자아 평가의 시기이고 불행 · 우울의 시기
9. 노년기(60세 이상) : 신체적 능력과 건강이 쇠약해지고 직장 은퇴에 따른 경제적 · 정서적 문제를 경험하는 시기, 은퇴를 수용하고, 인생의 성취에 대한 조정감과 통합감을 통해 자신과 자녀, 동료에 의해 인정받을 수 있는 기회
에릭슨의 | 사회적 발달 | 프로이트의 | 심리 성적 발달 |
영아기(0~1세) | 신뢰감 대 불신감 | 구강기(생후 약 1세) | 성감대(입) |
유아기(1~3세) | 자율성 대 수치감 | 항문기(1~3세) | 성감대(항문) |
학령 전기(3~6세) | 자발성(주도성) 대 죄책감(죄의식) | 남근기(3~6세) | 성감대(성기)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엘렉트라 콤플렉스 |
학동기(6~12세) | 근면성 대 열등감 | 잠복기(6~12세) | 성적 온화기 |
청소년기(12~18세) | 자아 정체감 대 역할 혼돈 | 생식기(12~성인기) | 성적 성숙기 |
성인 초기(18~40세) | 친밀감 대 고립감 | ||
성인 중기(40~60세) | 생산성 대 침체성 | ||
노년기(60세 이상) |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 |
③ 피아제의 인지발달 관점
피아제에 의한 발달이론으로, 아동의 사고 발달 과정에 초점을 두었다. 피아제의 이론에서 아동들은 질적으로 매우 다른 사고를 하는 감각운동기(출생~2세), 전조작기(2~7세), 구제적 조작기(7~11세), 형식적 조작기(11~12세 이후)의 4단계를 거쳐 발달해 간다. 피아제는 모든 아동들이 단계를 건너뛰거나 순서를 바꾸지 않고 항상 같은 순서로 차례대로 발달한다고 보았다.
단 계 | 연 령 | 특 징 |
감각운동기 | 출생~2세 | 감각운동기 영아에 대한 지식은 감각과 운동기술에 의존하며, 이 시기를 말경 정신적 표상이 나타난다. |
전조작기 | 2~7세 | 전조작기 유아들은 주위 세께를 표상하기 위하여 언어나 수와 같은 상징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배운다. 그러나 자신의 관점에서만 주위 세계를 이해하는 한계점이 있다. |
구체적 조작기 | 7~11세, 12세 | 구체적 조작기 아동들은 논리적으로 조작을 이해하며, 구체적인 대상에 한해서 이들 논리들을 적용할 수 있다. |
형시적 조작기 | 11세, 12 이후 | 청년이나 성인은 추상적으로 생각할 수 있으며, 가설적 상황을 설정하고 가능한 것에 대하여 연역적 사고를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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